블로그 이미지
Debra Morgan

카테고리

Debras Tätigkeit (62)
건강 (9)
기록 (7)
영어 (0)
독일 (7)
스페인어 (0)
유용한팁 (1)
도서후기 (0)
도시락 (38)
Total
Today
Yesterday

10년 전에 받은 치아 크라운 치료 후기를 시작합니다.


1. 신경치료

어렸을 때 사고로 치아(윗 앞니)의  일부가 조금 깨졌어요,

그 이후 레진으로 간단히 치료를 했는데.

그 치아가 다른 사고로 다시 깨졌어요 -_-

 

처음에는 아프지도 않았는데 그 날 오후부터

갑자기 엄청난 통증이 밀려왔습니다.

 

진짜 너무너무 아파서 걷다가도 길 바닥에 앉아서

정신을 차리지 못했어요ㅋㅋㅋ

 

치과에서는 신경치료를 해야 한다고 하더라구요.

어렸을 때라서 신경치료가 무엇인지, 어떤 방법으로 치료하는지도

모르고 엑스레이 찍고 신경치료를 시작했어요.

 

첫 날에는 마취주사를 맞고 치료를 해서 그다지 아프지 않았어요,

 

하지만 그 이후에 치료를 4~5번은 더 받았는데 마취주사도 없이

신경관 안을 긁어내다 보니 정말 괴로운 치료였어요.

신경치료를 받고 집에 가는 길에 통증이 너무 심해서 끙끙거리면서

집에 돌아갔던 기억이 납니다.

 

찾아보니 신경치료는 당시에 보험적용이 되었고, 지금도 보험이 적용되는

치료네요.

 

신경치료+크라운.gif


신경치료의 난이도는 어금니>> 앞니 라고 합니다.

 

신경치료가 모두 끝나고 나서 치과에서 포스트를 심어야 한다는

이야기를 들었어요, 하지만 포스트를 심는 치료의 중요성과 신경치료 이후의

치아 상태가 전과 같을 것이라 생각해서 치료를 중단합니다.

 


하지만 신경치료 이후에 치아는 색깔이 어둡게 변색되었고, 강도 또한

약해져서 작은 충격에도 치아 조각이 깨져나갔어요.


 

다음 사진이 약해진 치아의 상태입니다스케링을 받은 직후라서 피도 조금 났네요



2. 신경치료 이후 4~5년이 지나서 크라운 치료를 시작합니다.

치아를 갈아내서(엄지손가락 크기를 새끼손가락 크기로 만드는 느낌) 뿌리 모양을

만들고, 포스트를 심고, 본을 떠서 크라운을 제작합니다.

 

 

크라운 종류에는 PFM(금속), 세라믹, 지르코니아 등등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치과에서 PFM 크라운 안에 들어가는 금속에는 메탈과 금이 있는데, 메탈의 경우

구취가 날 수 있다고 하여 약간 비싼 금으로 크라운을 제작했습니다

크라운은 시멘트로 접착했습니다.


 아래 사진은 크라운을 씌운 앞니 사진입니다.

고화질 사진은 없네요 -_-;;

10년 전 치아 뿌리 포스트와 크라운, 두 치료의 비용은 합해서

70만원 정도가 들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크라운 수명은 보통 10년 정도 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관리를 철저히 하면 그 이상 쓸 수 있다고 하네요

 

제 크라운도 10년 정도 지나니 교체를 필요로 하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다음 포스트에서 크라운 교체 후기로 돌아오겠습니다.

 

Posted by Debra Morgan
, |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글 보관함